게시판

게시판

새소식

Re..정보화시대 젊은 후손들을 위하여...
작성자관리자(poeun@poeun.com)작성일2022-09-28조회수893
파일첨부

영일정씨 감무공파도 현재 인터넷 족보를 만드는 중입니다. 1981년 신유보 발간 후 30년이 지났기 때문에 만드는 것이랍니다. 우리 영일정씨 지주사공파도 때를 같이하여 인터넷 족보를 만들어야 하지 많을까요? 영일정씨 감무공파 홈페이지: 영일정씨 문정공파종중. 문정공: 고려말 烏川君 정사도 선생입니다.
=====================================
■ [관리자] 정보화시대 젊은 후손들을 위하여... (2010-03-31 09:54) 

지금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세계의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우리의 눈앞에 나타난다. 교육, 법률자문, 의료서비스, 과학, 게임, 동호회활동, 쇼핑, 기업홍보 등 모든 정보가 인터넷을 통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집이나 직장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받아보는 그런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따라서 기업체, 관공서, 학교, 단체, 병원 어디 할 곳 없이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기업체와 단체를 홍보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이제는 사업을 하든지 어떤 단체를 운영하든지 홈페이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런 시대이다. 종친회도 마찬가지이다. 이미 여러 종친회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 중인 곳도 있고 계획 중인 종친회도 있다. 한발 앞선 종친회에서는 족보까지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인터넷족보를 구축한 종친회도 있다.

요즘 젊은 후손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종친회에서도 시대에 부응하고 후손들을 위하여 종친회 홈페이지를 만들어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뿌리를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인터넷족보를 통하여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는 자녀들에게 가문의 후손으로 일체감과 자긍심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족보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를 통하여 종친회 홈페이지에 구축된 인터넷족보에서 자기 이름 입력 즉시 족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최첨단(尖端) 족보를 일컫는다. 보책(譜冊)은 20~30년 단위로 발간하나 인터넷족보는 인터넷족보 구축(構築) 후에도 출생, 사망, 행적변경(行跡變更) 등에 따른 수단(收單)을 365일 연중(年中)계속하여 접수받아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새로운 족보를  구축(構築)해주는 것을 말한다.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종친회(宗親會)에서 홈페이지와 전자(CD-ROM)족보, 인터넷족보를 만든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비약적(飛躍的)으로 발달하여 이제는 인터넷이 없으면 하루도 살 수 없는 그런 사회가 되었다. 이미 여러 종회(宗會)에서 이러한 시대적 부응(副應)에 따라 종친회 홈페이지를 만들어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후손들에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문화유산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제공(提供)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족보까지도 종친회 홈페이지에 구축(構築)해놓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자기의 족보를 실시간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터넷족보를 구축(構築)한다고 하여 보책(譜冊)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젊은 후손들은 한자와 족보(族譜) 보는 방법을 잘 모른다. 그러다보니 종친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 하지도 않고 족보에 대하여 큰 관심도 없다. 그렇다고 하여 젊은 후손들을 탓할 수는 없는 것이다.  젊은 후손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후손들이 쉽고, 빠르고, 흥미롭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혈통(血統)이 수록된 족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 전통 문화와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을 계승하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종친회 홈페이지와 인터넷족보를 구축(構築)해 주어야 할 것이다. 종친회 홈페이지와 인터넷족보 구축사업(構築事業)은 그 어떤 종중 사업보다 우선 사업으로 해야 할 아주 중요한 사업이라 하겠다.

족보도 진화한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책을 만드는 문중은 점점감소하며 전자(e-book)족보 또는 인터넷족보를 만드는 문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세계의 모든 정보가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시기에 인터넷족보는 글로벌 시대에 가장 적합한 족보라 할 수 있다.

족보는 종친화목과 조상숭배, 후손들 뿌리교육과 효(孝) 교육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또한 호주제의 폐지로 따르게 될 부작용으로 이혼 가정의 자녀가 따로 헤어져 다른 성으로 살았다가 장성 후 근친혼의 관계가 되는 것도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 므로 이에 대한 예방적 차원에서 자기의 뿌리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족보는 인터넷족보 밖에 없다.

인터넷족보는 ①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에서 이름입력 즉시 자기의 족보를 찾아 열람할 수 있고, ② 실시간으로 자기의 직계를 볼 수 있으며 ③ 일가 간에 촌수 계산이 되며 ④ 영정, 가족사진, 묘소 등 다양한 사진을 족보와 함께 열람할 수 있으며, ⑤ 관직, 관청, 옛 지명을 족보 열람 시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⑥ 派별ㆍ世별 인구통계, 배우자통계, 이름통계 등의 다양한 자료와 검색 기능이 있어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후손들도 흥미롭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족보를 열람할 수 있다.

족보는 한 가문의 혈통과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이 수록된 아주 소중한 책이다.

우리 선조님은 목숨을 바쳐가면서 족보를 지켜왔다. 또한 전 세계에서 우리만이 갖고 있는 자랑스러운 전통이다. 따라서 우리 후손들이 족보라는 훌륭한 전통문화를 이어가도록 정보화 시대에 가장 적합한 인터넷족보를 통하여 계승 발전해 나아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자.

뿌리정보미디어 대표 한상억      

이전글 정보화시대 젊은 후손들을 위하여...
다음글 영일정씨포은공파 도사공 종중 2010년 정기총회 개최